학사 연도 (Academic Year)

호주 대학교의 대부분의 학과는 3년 또는 4년 과정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만 졸업하신 분들은 한국과 호주의 교육 시스템의 차이로 인해 Diploma 과정 또는 Foundation 과정을 이수한 후 대학교 1학년 과정으로 입학이 가능하나, 한국에서 대학교 1학년 과정을 수료한 경우에는 호주의 대학교 1학년으로 바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대학교에서는 1년에 2학기(semester) 제도를 채택하여 운영하나 일부 대학에서는 4쿼터(quarter) 또는 3트리메스터(trimester)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여름방학 (12월에서 2월까지) 에는 즐거운 홀리데이를 맞지만, 일부 학생들은 정상적인 경우보다 더 빨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하여 썸머 스쿨(summer school)을 다니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육과정 (Academic Program)

호주의 대학교 학부과정은 "전공(major)"에 역점을 두는 한편, 학생들에게 상당히 폭 넓은 학문적 기초를 다질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공은 자신의 학업을 집중적으로 연마하여 학위를 취득하는 과목을 말하며 학생들은 전공 분야에서 많은 과목들을 수강하게 되는데, 전공 과목은 특히 2학년과 3학년에 집중적으로 다룹니다.



지도 교수 (Academic Convener)

각 대학학과마다 지도 교수가 배정되며 지도교수는 수업과 평가의 전반적인 부분을 총괄합니다. 예를 들어 과제물의 채점에 대한 질문이나 강의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지도교수에게 하면 됩니다. 이때 이메일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지도교수가 직접 강의를 하는 경우도 있고 전체적인 과목의 행정적인 부분을 총괄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교 (Tutor)

대학에서는 수업 이외에 tutorial이 진행되게 됩니다. 이때 tutor 역할을 하는 것은 조교이며 수업과 관련하여 주제를 더 심층 깊게 다루거나 그룹으로 모여 수업 주제에 관해서 토론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수업을 받는 학생수가 많다 보니 tutorial 시간에 소 그룹으로 나눠서 더 깊이 있게 주제를 다룰 수가 있는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수강 신청 (Course Registration)

수강신청 절차는 각 대학교들마다 다른데요, 정확한 절차는 오리엔테이션이나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수강 신청 안내서들을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수강 신청 절차들에 대하여 의문이 남아 있을 경우에는 교학과(academic department)나 학생 지원 프로그램에 문의하면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실제 수강신청은 인터넷을 통해 진행이 됩니다.

우선, 수강 계획은 미리 짜두는 것이 좋습니다. 수강 시간표를 짤 때에는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수강 신청일까지 두 세 가지의 서로 다른 시간표를 짜두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하나 이상의 시간표를 가지고 있으면, 자신이 원하는 일부 과목들이 “마감(closed)”되었을 경우, 다시 말하여 수강 인원이 다 차서 수강 신청을 할 수 없을 경우에 유용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캠퍼스 및 학과별 오리엔테이션 (Campus and Department Orientation)

호주의 모든 대학교들은 신입생들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는데요, 오리엔테이션의 형태와 다루는 내용들은 대학교들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그 목적은 모두 신입생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대학교에 따라 캠퍼스별 또는 학과별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며,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하여 별도로 마련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게 됩니다.
의무적이든 선택적이든 간에 오리엔테이션은 학생들이 유용한 정보들을 접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행사이므로 참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실제로 오리엔테이션에서 제공되는 정보들 중에는 다른 곳에서는 쉽게 입수할 수 없는 정보들도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